공부/Programming

개발 지원 툴 만들기 - UI Folders

토끼대마왕 2024. 4. 8. 01:00

게임 개발을 하다 보면 반복작업이 꽤나 많다.

특히 유니티 엔진을 사용할 때,

UI디자이너가 UI 작업을 위해 폴더를 여러 번 오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.

그 수많은 폴더들을 보며 내가 필요한 폴더를 판단해야 하는 과정, 그걸 줄이고 싶었다.

거창하게 쓴 것 같지만 그냥 폴더 즐겨찾기 기능이다. ㅎㅎ;; 

그래도 간단해 보일 수 있지만, 실제 사용해보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다.

특히 UI 디자인을 자주 수정하거나 업데이트해야 하는 프로젝트에서는 더더욱 그렇다. 

 

물론 Project에서 Favorite 표시해두면 가능하지만,

팀 단위 협업에도 도움되고 시각적으로 정리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좋지 않나 싶다. 'ㅅ'

 

LepuTools - UI Folders


UI Folders 툴은 매우 직관적인 인터페이스를 갖추고 있다. 

유니티 에디터 내에 통합되어 있으며, 사용자는 특정 UI 관련 폴더를 빠르게 찾아서 바로 접근할 수 있다. 

이 툴을 사용하면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폴더들을 미리 등록해두고,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즉시 접근할 수 있게 된다.

이제 막 만들어본 참이라, 실무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차차 테스트하면서 디벨롭 해야겠지만

폴더들을 찾으러 다니는 과정이 은근히 번거로움이 많았기에 기대하는 부분이다. 'ㅅ'

 

늘 느끼는 거지만 나는 핵심 외에 불필요한 과정은 가능하면 많이 생략하고싶다.

예를들면 단순히 클릭 한번으로 일할 수 있는데, 굳이 굳이 여러번의 클릭을 해야하는 것들...

이런게 쌓이고 쌓이다보면 결국 중요한 핵심 업무를 할 시간이 줄어든다.

가능하면 앞으로도 이런 부분들은 최소화 하고 싶다.

개발 과정에서 불필요한 시간 손실을 줄이기 위해 이러한 유형의 도구를 더 많이 개발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원래 "프리팹 즐겨찾기" 개발지원툴을 만들었다가 생각나서 "폴더 즐겨찾기" 개발지원툴을 만든건데,

추후에 "프리팹 즐겨찾기" 개발지원 툴에 대해서도 작성해 둬야지.

썩 대단한 툴을 만든건 아니지만, 이 작은 툴이 나와 협업 하시는 많은 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.